제천의식으로 하늘에 경배를 드리고 그럼으로서 하늘에서 복을 내려 더 많은 사냥감을 잡을 수 있도록 해 주기를 바라는 것이었다.
삼국시대부터 자연에 대한 제사가 자신의 조상을 제사지내는 의례로 발전하였다고 생각되는데, 이는 왕가에서 먼저 시작되었다. 우리의 계세사상을 바탕으로 하여 중
, 점복, 예조, 금기, 주술, 풍수지리, 민간의료 등의 신앙이 있다.
우리의 민간신앙에 관한 것으로 처음은 {한서} 및 {후한서}의 <동이전>에서 언급된 제천행사 곧 고구려의 동맹, 부여의 영고, 예의 무천, 삼한의 시월제 등이다. 특히 거기에는 예맥(濊貊) 사람들의 의례와 풍속에 대해 언급되어 있다.
주된 내용은 춘향전, 흥부전과 같은 한국의 판소리 가극공연과 붓글씨 경연대회, 한국어 웅변대회, 한국음식 만들기 경연 그리고 한국가요제 경연 등이다.〃
본론에서는 우리나라와 점차 가까워지고 있는 불가리아 민족의 형성과정에 대해서 알아보고, 전통 풍습 및 민속의례를 소개해보도록 하겠다.
의례음식으로 바뀌게 되었다.
예로부터 제례나 빈례, 대소연의 그리고 절식, 주식대용식 및 간식으로 이용 되온 떡은 그 종 류가 매우 다양할 뿐 아니라 조리법 역시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우리의 고유한 음식이 되었다. 이와 같이 오랜 역사를 지닌 떡은 우리의 생활 속에 깊이 밀착되어 요즘에도
1. 놀이의 개념
인간의 모든 신체적·정신적 활동 가운데 생존과 관련된 활동을 제외한 것으로 보통 '일'과 대립되는 개념으로 쓰인다. 놀이와 일은 자기 실현의 기회가 주어지는 인간의 의식적인 활동이라는 점에서는 같으나, 놀이는 '재미' 또는 '즐거움'을 전제로 하지만 일은 그렇지 않다는 차이점